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은행권 옴부즈만

옴부즈만은 금융법령에 대한 전문지식, 금융당국 및 업권으로부터의 독립성 등을 고려하여 금융위원회가 위촉(2016년 2월 26일) 하였으며, 금융당국의 불합리한 금융행정으로부터 금융회사 임직원을 보호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.

옴부즈만 제도 소개
  • 옴부즈만 개요
    옴부즈만은 금융행정지도·감독행정의 「금융규제 운영규정」상 절차 준수 여부에 대한 점검과 개선권고·건의 및 의사표명을 할 수 있으며,
    지도공문, 구두지시, 협회 자율규제 등 그림자규제의 지속적인 발굴을 통해 효력·준수·조치여부에 대한 법적 불확실성을 해소하는 역할을 수행
  • 고충민원의 범위
    비공식 금융행정 또는 불합리한 금융행정
  • 처리절차
    고충민원 접수 ▶ 고충민원 검토 및 사실관계 확인 ▶ 옴부즈만 실무협의회 안건상정 ▶ 옴부즈만 회의를 통해 개선권고 결정 ▶
    개선권고 등의 처리
  • 은행연합회 담당자 연락처 : 02-3705-5268
옴부즈만 이용안내
  • 금융회사의 임직원만 금융당국의 불합리한 금융행정에 따른 애로 사항 및 고충을 옴부즈만에 건의할 수 있으며, 일반 민원의 경우 민원신청사이트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.

    소비자포털 민원신청 사이트 바로가기

  • 건의하신 내용에 대한 추가 자료요청, 건의내용 보완, 사실관계 확인 등 위해 최소한의 개인정보만을 요청드리오니 양해 부탁드립니다.
  • 작성자의 익명성은 보장되며, 건의하신 내용의 사실관계 불명확, 근거 미비 등의 경우 처리되지 않을 수도 있음을 알려드립니다.